고용노동부 배포한 임금명세서 작성 매뉴얼의 비문을 수정하고 가독성이 좋게 포스팅합니다.
자유롭게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1. 임금명세서 작성 안내
1-1. 임금명세서 안내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고용노동부 메인(http://www.moel.go.kr/index.do) 혹은 전달 받은 URL(https://www.moel.go.kr/wageCalMain.do)로 접속합니다.
- SNS를 통해 전달받은 URL을 바로 열어보면 파일 다운로드 등 일부 기능이 제한되니 별도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① 개별 작성 영역의 [클릭] 버튼 선택 시 : 개별작성 임금명세서 만들기 화면으로 합니다.
② [엑셀 서식 다운로드] 선택 시 : 각 브라우저별로 다운로드 화면이 노출되며 ‘임금명세서_서식.
zip’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③ [엑셀 업로드] 선택 시 :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노출됩니다.
2. 개별작성(한 명의 임금명세서를 만들 때)
2-1. 기본항목
성명, 지급일을 입력하세요.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① [초기화] 선택 시 : 기본항목, 임금지급내역, 공제내역, 계산방법 모두 초기화됩니다.
② [지급일]은 달력 아이콘을 선택하면 " 날짜를 선택 할 수 있는 달력이 노출됩니다.
③ [생년월일]은 : 직접 숫자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2-2. 임금지급내역
급여제도를 시급, 일급, 월급 중 선택하세요.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① 임금항목에서 [수당을 선택하세요] 선택 시 : 지정된 항목들이 노출됩니다.
② 임금항목 선택 후 [ + ] 버튼 선택 시 :
2-1 임금 항목에서 정해져 있는 수당을 선택하면 : 금액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2-2 임금 항목에서 ‘그 외 수당’을 선택하면 : 항목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③ 추가된 임금 항목에서 [ - ] 버튼 선택 시 : 해당항목이 삭제됩니다.
④ [임금 계산] 버튼 선택 시 : 입력한 금액의 합계가 계산됩니다.
※ 계산 항목을 변경했다면 :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선택해야 변경된 값이 적용됩니다.
2-3. 공제내역
공제내역은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닙니다.
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추가·삭제·수정이 가능합니다.

① 공제항목에서 [공제내역을 선택하세요] 선택 시 : 지정되어 있는 항목들이 노출됩니다.
② 공제항목 선택 후 [ + ] 버튼 선택 시 :
2-1 공제 항목에서 정해져 있는 수당을 선택하면 : 금액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2-2 공제 항목에서 ‘기타항목’을 선택하면 : 항목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③ 공제 항목에서 [ - ] 버튼 선택 시 : 해당항목이 삭제됩니다.
④ [공제 계산] 버튼을 선택 시 : 입력한 금액의 합계가 계산됩니다.
※ 계산 항목을 변경했다면 :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선택해야 변경된 값이 적용됩니다.
⑤ 지급액계와 공제액계를 계산하지 않은 경우 : 실지급액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지급액, 공제액 계를 계산하고 난 후 [지급액 계산] 버튼을 선택해야 합니다.
2-4. 계산방법
계산 방법은 선택된 임금지급내역을 기반으로 하여 [지급액 계산] 버튼 선택 시 '계산 방법 영역'에 항목 자동 노출됩니다.

① 기본급 중 시급, 일급은 : 계산방법이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②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은 : 보편적인 계산방법이 Place holder로 노출됩니다.
따로 입력하지 않으면 Place holder에 노출되어 있는 계산 방법이 출력됩니다.
③ 기본급,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 빈칸으로 노출되며, 금액은 임금지급내역에서 작성되어 있는 금액과 동일하게 노출됩니다.
④ [ - ] 선택 시 : 해당되는 항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⑤ 삭제 후 재추가를 원할 경우 : [지급액 계산] 버튼을 다시 선택해야 합니다.

① [임금명세서 다운로드] 버튼 선택 시 : PDF 형태의 급여명세서 출력됩니다.
② [취소] 버튼 선택 시 : 임금명세서 만들기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일괄작성(여러 명의 임금명세서를 만들 때)
3-1. 엑셀 서식 다운로드
다수의 임금명세서를 만들고 싶을 경우, '일괄 작성'에서 엑셀 서식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작성 방법에 따라 작성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① 안내페이지에서 [엑셀 서식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합니다.
② 다운로드받은 [임금명세서_서식.zip] 파일을 압축풀기 합니다.
③ 해당 파일에는 시급, 월급, 일급 엑셀이 각각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급여제도 엑셀 서식을 열어 편집합니다.
3-2. 엑셀 서식 편집_기본항목
No, 성명, 지급일을 입력하세요.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① 예제는 임금명세서로 출력되지 않는 행입니다. 예제를 지우지 말고 '예시' 아래 부터 입력하세요.
② 필수항목이 아닌 선택항목 중 해당되지 않은 항목은 빈칸으로 두고 저장하세요.
3-3. 엑셀 서식 편집_지급내역(시급/일급/월급)

① No, 성명 : 기본항목 시트(sheet)에서 입력 했을 경우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② 기본급은 필수 사항이고 △시급은 시급과 근로시간, △일급은 일급과 근로일, △월급은 월급(기본급)을 입력하면 됩니다. 시급과 일급은 자동 계산되어 노출됩니다.

① 고정항목 : 변경이 불가합니다. 해당사항이 없으면 빈칸으로 두면 임금명세서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② 기타항목 : 항목과 금액을 [2-1]과 같이 입력하세요. 항목을 입력하지 않으면 명세서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3-4. 엑셀 서식 편집_공제내역

① No, 성명 : 기본항목 시트(sheet)에서 입력했을 경우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② 공제내역 : 전체가 필수 사항이 아니므로 해당하는 항목만 입력하면 됩니다.
③ 기타항목 : 항목과 금액을 [3-1]과 같이 입력하세요. 항목을 입력하지 않으면 명세서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3-5. 엑셀 서식 편집_계산방법

① No, 성명 : 기본항목 시트(sheet)에서 입력 했을 경우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② 공제내역 : 전체가 필수 사항이 아니므로 해당하는 항목만 입력하면 됩니다. 시급과 일급의 기본급은 계산방법이 pdf에서 자동 노출됩니다. 계산방법에서는 숫자 문자 특수문자 입력이 가능합니다.
③ 기타항목 : 항목과 금액을 [3-2]와 같이 입력하세요. 항목을 입력하지 않으면 명세서 항목에서 제외됩니다.
3-6. 엑셀 업로드

① 엑셀 작성 완료 후 [저장] 혹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② 사이트로 돌아와서 [엑셀 업로드] 버튼을 선택하여 사용자가 저장한 파일을 찾아서 업로드 해줍니다.
③ 업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로드 한 문서 이름 그대로의 zip 파일이 내려받기됩니다.
④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엑셀에 입력한 행(사람)의 개수 만큼 명세서가 있습니다.
3-7. 대표적인 일괄작성 업로드 오류 케이스
- 엑셀서식을 변경했을 때(예 : 시트 개수 변경, 시트명 변경 등)
- 필수 값을 입력하는 핞을 때
-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았을 때
- 각 시트에 입력한 데이터 개수가 일치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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