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이탈리아 여행 URL 복사

[이탈리아] 피사, 친퀘테레 관광지 설명 자료(한국어 가이드)

2017. 1. 14. by 솜글
이탈리아 여행을 앞두고 고민하는 예비 여행자들을 위한 포스트들입니다. 한국어 인터넷에서 모은 것들과 외국(영어 또는 이탈리아어) 사이트에서 번역해 모은 것들이 섞여 있습니다. 많은 정성을 들인 자료이므로 다른 곳으로 공유하지 마시고 개인적으로만 사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페이지 맨 아래에서 본문 내용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에는 본문 이상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일 비밀번호는 somgle입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다면 인사 한 줄 남겨 주세요.

피사 대성당 Duomo di Pisa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대성당(Duomo di Pisa)으로, 1063년에 착공해 50년 동안 공사하여 완성한 피사 로마네스크 양식의 대성당이다. 팔레르모(Palermo) 부근의 해전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피사의 시민들이 건설한 것이다. 정면의 섬세한 4단 기둥과 청동 문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변화 있는 대리석을 사용하여 색채의 변화를 나타냈으며, 정면은 소위 블라인드 아케이드라 칭하는 것이 벽면과 거의 밀착되어 서 있다. 내부에는 조반니 피사노의 대표작인 설교단이 있다. 설교단 앞에는 갈릴레이가 진자의 원리를 발견한 계기가 되었다는 ‘갈릴레이의 램프’가 있다.

피사의 사탑 Torre di Pisa

피사 대성당 동쪽에 있다. 흰 대리석으로 된 둥근 원통형 8층탑으로 최대 높이 58.36m, 무게는 14,453톤으로 추정된다. 2008년 기준으로 기울기의 각도는 중심축으로부터 약 5.5˚이다. 294개의 나선형 계단으로 꼭대기까지 연결된다. 1173년 착공되어 1372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약 200년 동안 공사가 진행되었는데, 1173년에서 1178년 사이에 진행된 1차 공사 이후 지반 토질의 불균형으로 인한 기울어짐이 발견되었다. 그 뒤 2차 공사에서 이를 수정하여 다시 건설하였으나 기우는 현상은 계속되었다. 1990년 이탈리아 정부가 경사각을 수정하기 위한 보수 공사에 착수하여 10년에 걸쳐 보수 작업을 진행한 결과 기울어짐이 5.5˚에서 멈춘 상태이다. 2001년 6월 일반에 다시 공개하였으나 보존을 위해 입장객의 수를 제한하고 있다.
갈릴레이가 이곳에서 무게가 다른 두개의 공(1파운드, 10파운드)을 떨어뜨리는 낙하실험을 통해 지표면 위의 같은 높이에서 자유 낙하하는 모든 물체는 질량과 무관하게 동시에 떨어진다는 낙체법칙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는 일화가 전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이 실험은 1586년 네덜란드의 수학자·물리학자인 시몬 스테빈(Simon Stevin)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친퀘테레 Cinque Terre

리구리아(Liguria) 주에 위치하는 라 스페치아(La Spezia) 지방의 다섯 개의 해안 마을을 철도와 도보용 도로로 연결한 것이다. 마을은 제노바에서 라 스페치아로 향하는 중간에 있는 몬테로소 알 마레(Monterosso al Mare), 베르나차(Vernazza), 코르닐리아(Corniglia), 마나롤라(Manarola), 리오마조레(Riomaggiore)다. 20세기 들어 이탈리아의 지역 중 외국의 관광객에 의해서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곳으로 발견되었고 해안과 다섯 개 마을, 주변의 언덕은 친퀘테레 국립공원으로 보호되고 있다.
실제 다섯 개의 각기 다른 개성의 해변 마을은 파스텔 톤의 집과 좁은 골목 길, 동화같은 포구와 소담스런 레스토랑이 어우러져 있다. 마을은 절벽 위의 좁은 길로 연결 돼 있을 뿐 자동차는 쉽게 닿지 못한다. 마을 사이로는 해변 절벽을 따라 유일하게 열차가 오가며 그 열차에서 내려 원하는 마을에 하룻밤 묵은 뒤 다른 마을로 걷는 행복한 걷기 여행이 진행된다. 길 아래는 바다와 파도가, 길 위 산비탈은 포도, 올리브 밭이 어우러진 단아한 풍경들로 꾸며진다. 유네스코는 이 아름다운 마을들과 절벽 길을 세계유산으로 지정해 놓고 있다.

몬테로소 알 마레 Monterosso Al Mare

마을 순례의 종착점인 몬테로소 알 마레는 제법 넓은 비치와 상가들이 들어선 곳으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물속에서 물고기가 다니는 모습을 보려면 수경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파도가 강하고 물이 찬 편이며, 염도가 높아서 몸이 물에 쉽게 뜬다. 썬베드와 파라솔, 1인용 카누 등은 각 10유로 정도에 대여하며 수영복, 비치타월, 슬리퍼 등도 상점에서 살 수 있다. 물품 보관함은 없고 간이 탈의실과 칸막이 없는 샤워실만 구비되어 있다.

베르나차 Vernazza

다섯 개의 마을 중 가장 깊은 휴식으로 다가오는 곳은 베르나차다. 교회당이 있고, 망루가 있고, 포구에는 모래 해변이 있는, 평화로운 풍경을 간직한 마을이다. 걷기 여행에 나선 여행자들 역시 대부분 베르나차에서 오랜 시간 숨을 고른다. 마을로 들어서면 명품 숍들과 아뜰리에들은 수수한 외관을 하고 골목에 가지런히 정렬해 있다.

코르닐리아 Corniglia

코르닐리아는 친퀘테레의 다른 해변 마을과는 모양새가 다르다. 해변이 아닌, 언덕 위 산비탈에 마을이 들어서 있다. 미로 같은 골목길에는 아기자기한 상점과 산자락에 기대 사는 이곳 사람들의 일상이 고요하게 담겨 있다.

마나롤라 Manarola

절벽 위에 파스텔 톤의 집들이 다닥다닥 붙은 이국적인 장면은 마나롤라에서 가장 선명하다. 해질 무렵 창틈으로 불빛이 하나 둘 새어나올 때면 마나롤라의 풍경은 더욱 아련하게 다가선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 마을을 바라보는 절벽 위 길목에 서서 한동안 눈을 떼지 못한다. 마을 아래에서 만나는 아담한 레스토랑들 역시 더욱 운치를 더한다. 특이 마나롤라는 아름다운 야경으로 유명하다.

리오마조레 Riomaggiore

다섯 개의 마을 중 도보 여행자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마을이다. 특히 리오마조레와 마나롤라를 잇는 코스는 ‘비아델라모르’라는 연인의 길로 유명하다. 길목에는 연인들의 사랑을 담은 낙서와 그림이 가득하며 두 연인이 바다를 배경으로 입을 맞추는 조형물은 친퀘테레를 상징하는 이미지로도 곳곳에서 등장한다. 주말이면 사랑을 맹세하는 연인들의 발걸음으로 빼곡히 채워진다.

라 스페치아 La Spezia

옛 이름이 스페치아(Spezia)인 라 스페치아는 스페치아 만 끝부분에 위치하며 리비에라 동쪽 끝에 있는 휴양지이다. 중세부터의 해항으로 일찍이 조선업이 발달하였으며, 상업·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전기기기·탄약·피혁·의료·식품 제조가 활발하며, 최근에는 대규모 정유소도 건설되었다. 석탄·석유와 리비아의 천연가스 등이 이 항구를 통해 수입된다.
로마 제국 시대부터 있던 도시였으나, 피에스키 가(家)가 제노바에 매도한 1276년 이전까지의 역사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1857년에 제노바의 해군기지를 이곳으로 옮긴 후부터 근대적인 군항이 되었으며, 1923년에 현청 소재지가 되었다. 북대서양조약기구의 기지도 있다.
유명한 건축물로 중세 때 건축된 산 조르조 성과 15세기에 지어진 대성당, 1861∼1869년 건축된 해군공작창 및 해군박물관이 있다. 고고학박물관에는 사람의 형체로 조각된 선돌과 인근의 고대도시 루니에서 출토된 로마의 옛 유물들이 전시돼 있다.


본문 PDF 파일 내려받기

피사,친퀘테레 한국어 가이드.pdf
0.80MB

친퀘테레 여행지도 다운로드 바로가기

이탈리아 맛집 정보 다운로드 바로가기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