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유여행] 뮌헨 시내 대중교통 총정리 + 공항 시내 이동 방법

늘 느끼는 거지만 유럽 쪽은 대중교통 요금 체계가 너무 복잡한 것 같다. 전 세계가 요금 체계를 통일하면 좋겠는데, 막상 동유럽 7개국 21개 도시를 가려니 진짜... 대중교통 때문에 머리가 뽀개질 지경이다. 

하나씩 정리가 될 때마다 블로그에 올려 두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① 하루에 시내에서 세 번 이상 전철, 버스, 트램 등을 탈 거라면 : Inner District 일일권을 사라. 
② 뮌헨 공항에 도착해서 + 시내 숙소로 가서 짐 풀고 + 다시 시내로 나가 전철, 버스, 트램 등을 한 번이라도 탈 거라면 : Entire network 일일권을 사라. 
③ 위의 ①, ② 두 경우인데 + 일행이 총 2~5명이라면 : 일일을 사되 그룹권으로 사라. 
3일 이상 시내에서 + 매일 세 번 이상 전철, 버스, 트램 등을 탈 거라면 : 3일권을 사라.(이 경우는 별로 없을 듯... 뮌헨 시내가 3일 내내 대중교통으로 이동해 가며 볼 만한 곳은 아닌 것 같다.)
⑤ 다른 대중교통은 안 탈 거고 오직 시내중심지에서 공항, 또는 공항에서 시내중심지로 이동 딱 한 번만 할 거고 + 공항버스 정류장까지 도보 이동이 가능하다면 : 공항버스를 타라. 단, 숙소가 Green Zone에 있다면 Outer District 일일권을 사라. 


나머지 경우의 수와 자세한 정보는 지금부터 시작. 

뮌헨 대중교통의 기본

뮌헨의 모든 대중교통은 뮌헨 교통국인 MVV가 관장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상 필요한 모든 정보는 MVV 홈페이지에 있음. 

직접 정보를 찾고 싶다면 아래 URL 클릭.

펀칭하기

대중교통 탑승 전후에 아래와 같은 기계에 티켓을 펀칭해야 하며, 안 하면 무임승차로 간주되어 벌금을 문다. 

단, 버스나 트램을 탄 후 기사에게 직접 사거나 버스·트램 내부 기계에서 티켓을 산 경우 이미 펀칭이 되어 있으므로 다시 펀칭할 필요가 없다. 


펀칭하는 법 : 탑승 전후 아래 사진과 같은 기계에 가서 투입구에 티켓 넣고 소리 나면 빼면 됨. 

승차권 사는 곳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려면 회원가입도 해야 하고 귀찮으니 현장구매 추천
현장 구매 : 뮌헨 중앙역, 각 기차역(공항역 포함)의 키오스크(자동발매기)나 판매 사무소
온라인 구매 : MVV 홈페이지, MVV 모바일 앱에서 구매 가능(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MVV-All' 검색하면 나옴)

MVV의 요금체계

MVV는 상당수 유럽 주요도시들이 그렇듯 구간(Zone)별 요금 체계다. 즉, 어느 구역까지 갈 수 있느냐에 따라 요금을 다르게 책정한다. 

따라서 승차권을 구입하기 전에 우선 자신이 언제 어디어디를 가는지를 정확하게 정해 두는 게 좋다. 

MVV 구역 구분

구역은 무려 16개나 된다. 

크게는 아래 그림처럼 중심부터 화이트 존(White Zone, 1~4존), 그린 존(Green Zone, 5~8존), 옐로우 존(Yellow Zone, 9~12존), 레드 존(Red Zone, 13~16존)인데, 다 알 필요 없다. 

흔히 말하는 '뮌헨 시내'는 다 화이트 존, 즉 1~4존 안에 있기 때문이다. 화이트존 바깥 구역은 우리가 아는 그 뮌헨이 아니라 뮌헨 외곽이다. 

1~4존 구분 PDF은 아래 URL에서.

1~16존 전체를 보고 싶다면 다음 PDF에서. 

그런데 16존까지는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 

뮌헨 시내 대중교통

시내에 해당하는 1~4존을 다니는 티켓은 크게 세 종류라고 보면 된다. 

1회권(Einzelfahrkarte, Single Ticket)

존 내에서 유효시간 내에 한 번만 쓸 수 있다. 한 번 타면 끝이다. 단, 어린이(만 6~14세)는 구역에 관계없이 1.4유로다. 

Short trip은 버스나 트램 4정거장 이내, S-Bahn이나 U-Bahn 2정거장 이내로만 이동할 수 있다. 

Short trip : 1.5유로 / 유효시간 1시간
1존 이내 : 2.9유로 / 유효시간 3시간
2존 이내 : 5.8유로 / 유효시간 4시간
3존 이내 : 8.70유로 / 유효시간 4시간
4존 이상 : 11.6유로 / 유효시간 4시간
어린이   : 1.4유로(만 6~14세 / 구역관계없음)

10회권(Streifenkarte / Stripe Ticket)

1회권을 10장 묶음으로 14유로에 파는 티켓이다. 

단, 존별로 아래와 같이 펀칭 횟수가 다르다. 가령 2존까지 이용할 때는 펀칭을 두 번 해야 한다. 1회권과 비교할 때 그리 경제적 메리트가 없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Short trip : 펀칭 1회(=1.4유로 상당)
1존 이내 : 펀칭 2회(=2.8유로 상당)
2존 이내 : 펀칭 4회(=5.6유로 상당)
3존 이내 : 펀칭 6회(=8.4유로 상당)
4존 이상 : 펀칭 8회(=11.2유로 상당)

일일권(Tageskarten / Day Ticket)

여행자들은 일일권을 가장 많이 구입하게 된다. 하루 동안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티켓이다. 개시한 때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쓸 수 있다. 

단, Inner District권은 3일권도 있다.

한 명일 때 

Inner District(Innenraum)(1~4존)       : 1일권 6.7유로 / 3일권 29.6유로
Munich XXL(München XX)(1~8존)     : 1일권 8.9유로
Outer District(Au enraum)(5~16존)    : 1일권 6.7유로
Entire network(Gesamtnetz)(1~16존) : 1일권 13유로

2~5명일 때(그룹) 

2~5명이 함께 다닌다면 그룹권이 유리하다. 2~5명이 하나의 티켓으로 이동할 수 있다. 독일은 그룹일 때 사지는 교통권이 많은 것 같다.

참고로 그룹권에서 만 14세까지 어린이는 0.5명으로 친다. 만약 어른 4명, 어린이 2명이면 그룹권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Inner District(Innenraum)(1~4존)       : 1일권 12.8유로 / 3일권 29.6유로
Munich XXL(München XX)(1~8존)     : 1일권 16.1유로
Outer District(Au enraum)(5~16존)    : 1일권 12.8유로
Entire network(Gesamtnetz)(1~16존) : 1일권 24.3유로

일일권 이용 시 주의할 점

특이한 것은 Outer District 승차권은 1~4존(=화이트존, =뮌헨 중심 시내)을 커버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공항에서 시내(1~4존)를 갈 땐 Outer District를 사면 안 되고 Entire network를 사야 한다. 

또 숙소가 Green Zone에 있는 경우에는, 공항에서 숙소에 갈 거고 그날은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굳이 Entire network 살 필요 없이 Outer District를 사면 될 듯하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갈 만한 곳 중 화이트존 바깥에 있는 곳을 적어 두었다. 


일일권 허용 구역에 대한 자세한 구분은 다음 PDF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왼쪽 하단에 보면 허용구역 표기가 있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려면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은 크게 택시, 공항버스, 일반대중교통 세 가지가 있다.

택시 

정확한 목적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70유로 이상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은근히 눈탱이 맞는 경우들도 있다고. 

LH-Bus(루프트 한자 공항버스)

10.5유로에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두 명 이하이고 공항 외에 달리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면 공항버스가 더 저렴하다. 

배차 간격은 15분이고, 편도 소요시간은 45분 정도. 

정류장은 다음과 같다. 

뮌헨공항 → 시내 (첫차 06:30, 막차 22:30)

공항 2터미널 → 공항 1터미널(Area A) → 공항센터(MAC) → 공항 1터미널(Area D) → 뮌헨 중앙역

시내 → 공항 (첫차 05:15, 막차 20:00)

뮌헨 중앙역 → Nordfriedhof → 공항 2터미널 → 공항 1터미널(Area A) → 공항센터(MAC) → 공항 1터미널(Area D)

일반 대중교통

구글맵에서 길찾기 해서 가면 된다. 보통 S-Bahn을 이용하게 되고 뮌헨 중앙역까지 간다면 40분 정도 달리면 도착한다. 

S-Bahn역은 공항센터(Munich Airport Center / MAC) 지하에 있고 지하로 내려갈 때 각종 티켓 판매기와 매표소가 있다. 

(참고로 2터미널에서 역으로 내려갈 때는 내려가자마자 티켓 키오스트가 보임)


  • ㅇㅇ
    2019.01.25 16:49

    너무 좋은 설명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