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프랑스 여행 URL 복사

프랑스 파리 10일 자유여행 후 - 여행 팁과 도움되었던 작은 정보들 모음

2018. 2. 26. by 솜글

한국사람 정말 많다.

내 생애 이렇게 한국사람 많은 외국은 처음이다. 간사이 국제공항에서도 이 정도는 아니었건만, 어딜 가나 한국말이 들리고 줄을 서면 내 앞 또는 내 뒤에 꼭 한국인이 있었다. 세상에. 여기가 파리인가 서울인가..

참, 스트라스부르에서는 한국인을 거의 못 봤다.

프랑스어 하나도 못해도 상관없다.

프랑스 사람들은 영어를 잘하고 발음도 대부분 괜찮다. 영어만 할 줄 알면 프랑스어 하나도 못해도 아무 상관 없다. 
특히 경찰과 관광지 직원의 영어 실력은 거의 네이티브 수준이어서 정말 깜짝 놀랐다. 잘생기디 잘생기고 젊디 젊은 경찰관과 농담 따먹기 하며 깔깔댈 때의 그 행복감이란.
다만 간혹 미국식 발음과 다소 거리가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Sorry?"를 입에 달고 살기도.

공항 오갈 때는 웬만하면 택시를 타자

공항에서 택시 타는 곳으로 가면 파리시내까지 정액 요금으로 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센 강을 중심으로 북쪽이면 50유로, 남쪽이면 55유로이다.
우선 택시 호객꾼이 있으면 가격을 물어보고 "미터기대로 간다"고 하는 택시 말고 "정액제다" 하는 택시를 타면 된다.
파리 지하철에는 에스컬레이터가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택시를 타는 게 심신을 위해 낫다.
다시 공항에 갈 때는 호텔에 사설 밴(VAN) 택시가 연게돼 있는지 물어보자.
우린 옆에 있는 다른 외국인들이 예약하는 걸 보고 덩달아 같이 예약해서 탔는데, 인당 18유로면 터미널까지 태워다 준다.
다른 호텔에서 다른 손님들도 픽업하기 때문에 한두 시간 정도는 원하는 시간에 맞추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사도 친절하고 다른 관광객들도 만나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유심 잘 터진다.

유럽 다니면서 이렇게 유심 잘 터진 곳은 처음이다. 
그냥 인터넷에서 파는 3G 유심 중 '3' 유심(쓰리 유심) 사 갔는데 지상에서는 다 잘 터졌다.  
물론 지하철에서는 잘 안 터진다. 

빵 맛있다.

프랑스 가면 길거리 아무데서나 아무 빵이나 사 먹어도 다 맛있다는 소문은 거짓말이 아니었다.
특히 크로아상 같은 기본 빵 종류가 참 맛있었다. 아무거나 골라도 기본은 한다. 
그리고 Angelina(앙헬리나)에 가면 꼭 밀푀유를 사 먹어야 한다. 가급적 두 개를 사라. 하나만 사면 나중에 후회한다. 다만 몽블랑이랑 마롱 크림은 내 입에 너무 달고 별로였다. 앙헬리나 빵이 대체로 많이 단 편인 것 같다는 게 내 결론. 
라뒤레 마카롱은 다른 나라들에서 몇 번 먹어 봐서인지 별 감흥이 없었다. 요새는 우리나라에도 맛있는 마카롱을 많이 파니까. 그래도 먹고 싶다면 귀국할 때 샤를드골 공항 입국심사장 들어가기 전에 쪼그만 가게 있으니 거기서 사먹으며 파리와 안녕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 

고기 맛없다.

맛없다기보다는, 아니 맛없는 게 맞구나. 아무튼 역시 유럽은 생선 요리가 나은 것 같다.
에스카르고(달팽이)나 푸아그라(거위나 오리 간)는 괜찮았는데 스테이크는 단 한 번도 만족스럽지 않았다.
꼭 스테이크를 시키려거는 레어로 구워 달라고 하길. 미디움레어 달라고 하는데 왜 자꾸 웰던급으로 주는 거지... 퍽퍽함에 정신까지 퍽퍽해짐. 

음식 양이 많다.

스테이크 시키면 거의 다 감자튀김을 수북하게 같이 준다. 감자로 배채우라는 뜻으로 알기엔 고기양도 많은 걸...? 혈관아 그 동안 즐거웠다... 

종합적으로 보건대, 프랑스 사람들이 아무래도 위가 큰 것 같다. 식당에서 밥 먹다가 친구가 "솜글아, 쟤네 좀 봐..." 하기에 옆테이블을 보니 중고생 여자애 너댓이 앉아서 1인 1피자 하고 있더라. 얇은 씬피자도 아니고 진짜 두툼한 고칼로리 초뚱뚱 피자를... 심지어 단 한 명도 단 한 조각도 안 남기는 걸 보고 진심으로 경악했다. 

어디 가서 먹는 양으로 크게 밀리지 않는다고 자신했던 스스로가 부끄러웠다. 역시 사람은 자만해선 안 된다. 

음식 간은 괜찮다.

전반적으로 유럽 치고 간이 세지 않은 편이다.

식당 정찬은 3 코스가 기본이다.

점심이고 저녁이고 Entrée(엉뜨헤/에피타이저)-Plat(플라/메인)-Desset(디저트) 3 코스가 기본이다.
식당마다 이 3 코스에 지정된 음식들을 구성해 놓고 그 안에서 선택 가능하게 해 두는데 이걸 'MENU'라고 부른다.
(그래서 '메뉴 있니?' 하고 물어보면 저렇게 '오늘의 코스' 표를 갖다 준다.)
문제는 양도 양이지만, 이거 다 먹다가는 두어 시간이 금세 지나가 버려서 일정에 자꾸 차질이 생긴다는 점이다. 

그래서 2코스를 고르는 게 좋다.

보통 2코스면 '엉뜨헤-플라'(전채+본식) 또는 '플라-디저트' 중 고르게 되어 있으니 구성을 보고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게 낫겠다.
참고로 내 기준에 제일 괜찮았던 식당은 Pasco(점심코스 먹음)와 7 eme vin(저녁코스 먹음)이었다. 값은 보통.
둘 다 전날에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갔고, 특히 Pasco의 생선 요리와 푸아그라 강추. 디저트 중 이름이 Pasco 어쩌구인 것 있는데 이것도 핵꿀맛이었다.(아래 사진 참고)
푸아그라는 MENU로 시킬 수 없는 것이어서 별도 추가한 것이다.

식당 팁 필요 없다.

내키면 팁을 줘도 되지만 대개는 팁 안 줘도 된다.

사람 미어터진다.

그래도 비수기라는 겨울 끝무렵에 갔음에도 사람이 미어터진다.
대체 성수기에 오면 어떻게 된다는 건지 가늠조차 안 될 지경이다. 특히 루브르에서 니케 여신 상 앞에 가면 '나는 누구 여긴 어디'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베르사유 궁전 앞의 입장 대기 줄은 상상을 초월한다. 바티칸 성 베드로 성당 앞에서 줄을 서며 세상에 이보다 긴 줄은 도저히 있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착각이었다.

단, 나는 부킹닷컴에서 지니어스 멤버에게 준 스페셜 베네핏 덕분에 줄 없이 입장했다. 그 행복감이란. 만세.

파리 북역은 생각보다 그리 위험하지 않다.

파리 북역이 정말 위험한 곳이라고 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았다. 밤늦은 시간에도 전혀 위험함을 느낄 수 없었다. 그냥 지하철역 느낌. 
물론 그렇다고 "나 건드려 봐라 하하!!" 하면서 일부러 위험에 자신을 노출시키지는 말자.

소매치기는 어디에...?

로마보다 소매치기가 몇 배는 많다고 다들 한 목소리로 강조하기에 정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다녔는데, 뜻밖에도 내 가방을 노린 사람이 없었다. 겨울이라 나름 시크하고 단정한 패션으로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파리에 소매치기가 많긴 한 걸까?;;;

노트르담 대성당 종탑에 가려면 꼭 어플 예약을 해야 한다.

이에 대하여는 다른 블로그 등에 자세히 설명이 돼 있으니 참고.

기타 여행을 마치며 든 생각

나는 파리에 다시 안 갈 것 같다. 아니, 가더라도 '일부러' 가진 않을 것 같다.
서유럽 자체에 좀 질린 것일 수도 있겠으만 아무튼 회색빛 도시 파리는 내 생각보다 좀 많이 별로인 곳이었다.
2월이라 날씨 때문인가 싶기도 한데... 아무튼 여러 차례 되짚어 생각해 본 결과 그냥 파리 자체가 나와 안 맞는 것 같다.
요컨대 '뉴욕의 더러움과 바티칸의 사람 많음과 유럽 소도시의 불친절함을 섞어 놓은 곳'이랄까. 역시 스페인이 최고시다.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