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노트/만들기 놀이 URL 복사

10만원으로 아버지 생신상 차리기 - 메뉴별 레시피 간단 정리

2014. 10. 21. by 솜글

 

사실 지난 아버지 생신상을 직접 차린 건 연이은 여행 등으로 주머니에 여윳돈이 별로 없어서였다. 위 링크에 있는 아버지 생신상은 장보기 비용이 채 10만원도 들지 않았다. 그 메뉴와 레시피들을 공개한다. 단위가 없는 것은 테이블스푼(T)이다.

찜닭

재료 : 닭1마리(大), 메추리알10개, 감자2개, 양파1개, 당근1/2개, 청양고추5개, 당면50g, 깻잎약간, 우유1컵

-껍질과 기름을 제거하고 토막 낸 닭을 끓는 물에 3분 정도 익혀 불순물을 제거한다.

-닭을 건져 씻고 기름을 제거한 후 물기를 빼고 우유 1컵에 30분 간 재운다.

-닭을 재우는 동안 메추리알10개를 삶아 껍질을 벗긴다.

-양념을 만든다. : 간장15, 물엿2, 설탕2, 맛술2, 참기름1/2, 매실1, 다진마늘3, 다진양파1/2개, 다진청양고추2개, 후추약간

-우유에서 닭을 건져 내서 가슴살에 가위집을 군데군데 낸 후 냄비에 넣고 양념을 부어 고루 잘 섞은 다음 30분간 재운다. 닭을 재우는 동안 당면을 물에 불리고 채소를 손질한다.

ㆍ감자, 당근, 양파 : 큼직하게 썬다. 감자와 당근은 모서리를 둥글게 깎는다.

ㆍ고추 : 어슷어슷 썬다.

-닭에 물 300cc를 넣고 끓이다가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중간으로 조절한다.(뚜껑은 항상 닫는다.)

-국물이 반 정도로 줄어들면 감자, 당근, 메추리알을 넣고 뚜껑을 닫는다.

-감자와 당근이 거의 익으면 양파와 고추를 넣고, 다 익으면 팽이 버섯을 넣고 30초 더 끓인다.

삼색전

재료 : 애호박1개, 느타리2팩, 크래미10개, 밀가루, 계란, 갖은 채소 약간

-애호박전 : 애호박을 채 썰어 밀가루와 소금 간한 계란옷을 입혀 부친다.

-느타리전 : 느타리를 잘게 찢어 계란 푼 물, 다진 채소, 소금 간을 해서 동그랗게 부친다.

-크래미전 : 크래미를 잘게 찢어 계란 푼 물, 다진 채소, 소금 간을 해서 동그랗게 부친다.

버섯전골

재료 : 새송이2개, 표고4개, 느타리, 팽이1봉, 소고기100g, 양파1/4개, 배추 약간, 유부 약간, 쪽파 약간, 대파2대, 적홍고추3개, 쑥갓 약간, 육수

-버섯들을 모두 씻어 적당히 썬다.

-배추, 양파, 쪽파, 고추를 같은 길이로 썬다.

-유부를 살짝 데친다.

-양념장을 만든다. : 간장1, 설탕1/2, 다진마늘1t, 다진파 2t, 참기름1t, 후추

-소고기를 채 썰어 양념장 반 숟가락을 넣고 무쳐 둔다.(혹은 불고기를 약간 활용)

-육수를 끓인다. : 멸치육수2.5컵, 국간장1, 설탕1/3t, 소금, 후추

-양파와 배추를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깔고 그 위에 모든 재료를 빙 돌려 담는다.

-가운데에 양념한 소고기를 담고 끓는 육수를 부어 끓이면서 거품을 걷어내고, 소금으로 간한다.

미역국

재료 : 미역, 소고기반근, 국간장, 소금, 참기름

-15분쯤 불려 둔 미역을 박박 4~5회 씻어 가위로 적당히 자른다.

-소고기를 참기름과 국간장에 달달 볶다가 물을 부어 1시간 가량 푹 고아낸다.

-미역을 넣고 끓이다가 마늘즙, 국간장, 소금으로 간한다.

버섯장조림

재료 : 각종 버섯, 간장, 물, 청양고추

-장조림하듯 각종 버섯을 졸인다. 청양고추에 포크로 구멍을 내어 간장물에 넣고 같이 졸이면 매콤한 맛이 난다.

전복초

재료 : 전복8, 편마늘8개, 홍고추 약간

-전복 껍데기와 살 사이에 숟가락을 넣어 분리해서 내장과 이빨을 자르고 흐르는 물에 씻는다.

-껍데기는 끓는 물에 5분 데쳐 물기를 제거하고, 전 살은 윗면에 사선으로 벌집모양 칼집을 낸다.

-냄비에 조림 재료를 넣어 끓인다. : 간장2, 설탕2, 굴소스1, 다진마늘1t, 맛술1t, 매실1, 물엿1, 꿀1t, 참기름1/2t, 후춧가루1/6t

-소스가 끓으면 전복살을 넣어 조린다. 중간에 편마늘과 채썬 홍고추를 넣어 살짝 익힌다.

-껍데기에 조린 전복살을 담아 접시에 담고, 편마늘과 홍고추를 남은 양념에 섞어 올린다.

잡채

재료 : 당면400g, 돼지고기 200g, 당근1개, 양파1개, 표고버섯7개, 느타리1팩, 짧은시금치1단, 어묵 2장, 파프리카 1개

-고기에 다진마늘0.5t, 소금0.5t, 깨소금, 간장, 참기름1, 후추, 매실을 넣고 재운다.

-당면을 가위로 반으로 잘라 물에 불려 둔다.

-시금치를 끓는 소금물에 10초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짜서 참기름1, 소금0.5t로 무친다.

-버섯을 씻어 썬 후 시금치 데친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깨0.5, 소금0.5t, 참기름1로 무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양파, 채썬 당근, 버섯, 고기를 순서대로 따로 볶는다.

-끓는 물에 당면을 6~8분 삶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참기름을 넣어 달라붙지 않게 한다.

-깊은 팬에 간장120cc, 설탕30cc, 물엿40cc, 올리브유1을 넣고 섞어 불을 켜고, 바글바글 끓으면 당면을 넣어 볶는다.

-큰 양푼에 당면을 옮겨 담고 참기름을 넉넉히 뿌려 살살 버무린 후, 준비한 재료 모두와 볶은 참깨를 넣는다. 부족한 간은 간장이나 소금으로 한다.

참깨 소스 차돌박이 샐러드

재료 : 차돌박이300g, 참깨, 마요네즈, 식초 약간, 파채 약간

-차돌박이 300g을 소금을 약간 뿌려 굽는다.

-참깨, 마요네즈, 식초 약간을 믹서에 갈아 참깨 소스를 만든다.

-파채 위에 차돌박이를 반씩 접어 동글동글 올리고 소스를 뿌린다.

청경채 유부 볶음

재료 :청경채10포기, 유부10개, 다진마늘1, 채썬대파1

-청경채는 씻어서 길이로 2등분하고, 유부는 물기를 짠 후 길쭉하게 썬다.

-양념을 만든다. : 된장1, 참기름2, 물1, 소금약간

-달군 식용유에 유부를 넣어 볶는다.

-유부가 갈색이 나면 청경채를 뿌리 부분 먼저 넣어 볶고, 숨이 죽으면 이파리 부분과 다진마늘1, 채썬대파1, 양념을 넣어 볶는다.

-어슷 썬 홍고추를 올려 낸다.

베이컨 숙주나물

재료 : 숙주2줌, 베이컨70g, 마늘3쪽, 쪽파3뿌리, 굴소스, 소금, 통깨, 후추

-쪽파는 송송 썰고 마늘은 편 썰고 베이컨은 적당히 썬다.

-편 썬 마늘을 달군 기름에 살짝 볶아 향을 내다가 베이컨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볶는다.

-숙주를 넣어 센 불에 빠르게 볶는다.

-굴소스1/2, 소금1/2t를 넣어 간을 맞춘 후 불을 끄고 쪽파와 참기름, 통깨, 후추 약간을 넣어 뒤섞는다.

무쌈말이

재료 : 작은햄0.5개, 파프리카1.5개, 어묵1장, 맛살3개, 쌈무1팩, 당근약간

-햄은 구워서 썰고, 어묵은 살짝 데쳐 썬다.

-파프리카, 당근, 맛살 등을 길이대로 썬다.

-쌈무에 돌돌 말아 빙 둘러 낸다.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