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이탈리아 여행 URL 복사

여행자를 위한 간단한 이탈리아 역사 정리

2016. 10. 2. by 솜글

여행에 앞서 알고 가면 좋은, 간략하게 정리한 이탈리아 역사를 공유한다.

로마 건국과 공화정

기원전 753년 로물루스에 의해 건설된 로마는 기원전 8세기경부터 도시 국가들을 병합하여 7왕 시대를 형성하게 된다. 그 후 지중해의 가장 유력한 세력으로 자리 잡은 에트루리아인들에게 백여 년 간 지배를 받으면서 고대 그리스 문명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문명을 이어받아 도시 국가로 성장한다. 기원전 6세기경에는 에트루리아인들을 몰아내고 공화정을 세웠으며 이후 급진적으로 발전하여 기원전 1세기경에 지금의 영국과 스페인을 비롯하여 아라비아, 아프리카 북부와 소아시아 지역까지 정복하는 대제국을 형성하게 된다. 전설에 따르면 테베레 강에 버려진 쌍둥이 형제, 로물루스와 레무스가 늑대의 도움으로 자라나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데 이 도시는 로물루스의 이름을 따 로마라고 부르게 됐다고 한다.

늑대의 젖을 먹는 로물루스와 레무스 동상

제정 시대와 로마의 멸망

로마는 기원전 510년경 왕정을 폐지하고 이후 450여 년간 귀족과 평민들이 주권을 나누어 정치를 하는 공화정을 펼쳤다. 하지만 기원전 60년경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크라수스가 권력을 나누어 갖게 되면서 세 사람이 국가를 지배하는 삼두 정치가 등장했다. 1차 삼두 정치는 권력을 평정한 카이사르의 독재 정치로 끝이 나지만 카이사르는 양아들 브루투스에 의해 암살당한다. 그 후 새롭게 등장한 2차 삼두 정치의 주인공인 옥타비아누스, 안토니우스, 레피두스 세 사람의 권력 투쟁에서 옥타비아누스가 승리하면서 공화정은 막을 내리고 황제가 다스리는 제정 시대가 열리게 된다. 이 시기에 사회 질서가 확립되고 종교의 확립, 복지 정책과 인구 정책, 세금 제도 등 체계적인 질서가 마련되었다. 옥타비아누스 이후 칼리굴라나 네로 황제와 같은 폭군이 권력을 물려받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정치적인 혼란을 거쳐 등장한 5현제(다섯 명의 훌륭한 왕)에 의해 로마 제국은 최고의 번영을 누리게 된다. 하지만 기원후 180년 이후로는 사회 기강이 흔들리며 서서히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고 330년,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수도를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로 옮기면서 395년에 로마는 동로마와 서로마 제국으로 분리되었다. 수도 로마가 위치한 서로마 제국은 476년에 멸망하지만 동로마 제국은 로마의 전통을 이어받아 기독교와 헬레니즘 문화를 바탕으로 번영하였다.

중세 시대

서로마 제국의 멸망 이후 주인 없는 땅이 된 이탈리아 반도는 동고트족, 롬바르드족, 프랑크 왕국 등의 지배를 거쳐 962년, 신성 로마 제국의 통치 아래 들어간다. 11세기 이후부터는 황제의 권력이 약해지면서 지방 영주가 통치하는 도시 국가들이 출현하는데, 이처럼 서로마 제국 멸망 이후부터 르네상스 시작 전까지 교황에게 권력이 집중되었던 시기를 중세 시대라고 부른다. 

이때 발생한 중요한 사건 중 하나가 십자군 전쟁이다. 십자군 전쟁은 당시 이슬람의 세력 하에 있던 예루살렘을 얻기 위해 유럽의 기독교 국가들이 일으킨 전쟁으로, 11세기 말부터 13세기 말까지 여덟 차례에 걸쳐 이어진 결과, 교황의 권력은 약화되고 로마는 황폐화되었으며 동로마 제국은 내분이 일어나 멸망하고 말았다. 한편 이 전쟁으로 이슬람의 미술 양식이 서유럽에 전해지는 등 다양한 문화의 전파와 함께 교역로가 확대되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이탈리아 도시 국가들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고 합리적인 의식이 성장하여 인간을 중시하는 르네상스 문화가 탄생한다.

르네상스 시대

수공업과 상업이 발달하면서 경제적으로 부유해진 도시 국가들이 이탈리아 반도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탈리아 북부의 베네치아, 제노바, 밀라노, 피렌체 등은 상공업과, 금융의 중심지로 학문과 예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곳이었다. 이 시기에 일어난 예술 부흥 운동을 르네상스라고 부르는데, 인간성이 무시된 중세 시대가 예술의 암흑기였다면 르네상스는 중세에서 벗어나 개인의 개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움직임을 말한다. 르네상스는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전역에서 일어났지만 그 시작은 이탈리아이며 특히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을 중심으로 화려한 르네상스 문화가 펼쳐졌다. 한편 동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오스만투르크 제국이 세력을 키워 동방과의 교역을 가로막고 다른 유럽 국가들도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자, 무역을 독점하면서 세력을 키워 온 이탈리아 반도의 도시 국가들은 쇠퇴하기 시작한다. 이탈리아 반도는 새롭게 떠오른 스페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의 강대국들이 세력을 다투는 장이 되어 피폐해졌지만 사보이 왕국은 그 와중에서도 세력을 키워 이탈리아 통일의 기틀을 닦았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최고의 건축물로 꼽히는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쿠폴라

이탈리아 통일 운동

통일 전까지 이탈리아는 하나의 나라가 아니라, 서로 성격이 다른 여러 나라들이 모인 지역의 이름을 일컫는 말이었다. 그러나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에서 시작한 자유와 평등사상이 전파되면서 이탈리아에도 외세의 지배를 물리치고 자유 민주 국가를 건설하자는 의식이 싹트기 시작한다. 1831년 이탈리아의 지도자 마치니는 청년 이탈리아당을 만들어 통일을 위한 운동을 펼쳤지만 공화국을 건설하려는 그의 계획은 너무 급진적인 나머지 이루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가리발디 장군과 사르데냐 왕국(사보이 왕국)의 국왕인 에마누엘레 2세, 재상 카부르가 손을 잡아, 1861년 이탈리아 왕국이 수립될 당시에는 국토의 통일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 그들은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서 전략적인 외교를 펼쳐 오스트리아 영토였던 베네치아 땅을 되찾고, 프랑스 등의 외국 군대를 철수시키며 1870년에 완전한 통일을 이루어 낸다.

파시스트와 그 이후

1870년, 이탈리아는 하나의 나라로 통일되었지만 다른 방식과 문화 속에서 살아온 각 지방의 이탈리아인들은 하나로 통합되지 못했다. 게다가 경제 제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소외된 남부 지역의 농민과 빈민들의 반란이 이어졌고, 제1차 세계 대전의 승전국이 되었음에도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자 이에 따른 경제 침체와 정치 불안이 심해지면서 이탈리아는 혼란에 휩싸이고 만다.이 시기에 등장한 무솔리니는 사회주의를 반대하며 하나의 이념 아래 모든 사람이 복종, 단결하는 파시즘 운동을 펼친다. 무솔리니는 저항하는 사회주의 세력과 농민, 노동자들을 폭력으로 탄압하고 독일의 히틀러와 함께 제국주의와 인종주의를 내세우며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다. 그러나 결국 전쟁은 패배로 끝났고 무솔리니가 체포되면서 파시스트당은 완전히 붕괴하고 말았다. 1946년 이탈리아는 국민 투표를 통해 왕제에서 공화국으로 체제를 바꾸었고, 1948년 이탈리아 공화국으로 출범하여 지금은 G8 국가 중 하나로 세계 여러 나라에 영향을 끼치는 선진국이 되었다.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