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기타국가·공통 URL 복사

유럽에서 특정 국가 일주를 할 때 루트 정하는 기본 팁

2016. 10. 17. by 솜글

① 일단 항공권을 예약한다.

항공권 예약을 그 무엇보다 제일 빨리 하는 경우가 많다. 항공권은 비싸니까, 싼 날짜에 싼 도시 in-out으로 예약하는 게 무조건 이득이다. 요즘은 항공사별 프로모션이 많고, 프로모션을 알려주는 모바일 어플도 있으니까 좋다.

그리고 항공권 예약하기 전에 꼭 해당 기간 해당 국가/지역의 날씨를 알아봐야 한다. 아무리 싼 티켓이어도 날씨가 너무 나쁘면 안 가는 게 답이다. 조금 비싸더라도 날씨 좋을 때 가야 한다.

② 해당 국가의 여행상 주의점을 알아본다.

네이버 등 포털에 ‘OOO 자유여행 주의할 점’을 검색해서 조심할 부분들을 미리 체크한다. 주의사항을 먼저 안 다음 루트를 짜야 한다. 생각 나는 대로 주요 체크사항을 써 보면 다음과 같다.

통화 단위와 국내 환전 가능 여부, 가전제품 전압(110v 등)

우리나라에서 환전이 쉽지 않은 돈을 쓰는 곳들이 꽤 많다. 이런 곳은 보통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한 다음 현지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해 가야 하니, 미리 알아 두는 게 좋다. 또 환전량을 계산하려면 현지에서 신용카드를 받는 곳이 많은지도 알아두어야 한다. GDP와 관계 없이, 의외로 일반 식당에서 신용카드를 잘 안 받는 나라들도 많다.

전압은 차라리 일본이나 미국처럼 110V면 돼지코 싸고 구하기 쉬운데(다이소에서 두 개 1,000원), 이탈리아 등에서는 좀 특이한 돼지코다. 우리가 쓰는 220V짜리가 들어가긴 하는데 구멍이 좀 작다. 그래서 뻑뻑하게 들어가거나, 아예 안 들어간다. 호텔 10군데 다니면 너댓 군데에서는 아마 콘센트(아울렛)에 코드가 안 꽂힐 것이다. 미리 다이소에서 5,000원 주고 멀티 돼지코를 사도 되지만, 크기가 커서 갖고 다니기 불편하다. 현지 편의점 가면 110V 돼지코처럼 작고 가벼운 거 파니까 그거 사서 쓰는 게 좋다. 값도 3유로 정도다.

비자가 별도로 필요한가

미국, 중국 등은 친숙해서 막 다닐 수 있을 것 같지만 비자가 별도로 필요하다. 미리 비자를 발급 받아 두어야 한다. 캐나다 등은 입국 심사가 꽤 까다로운데 미국 비자가 있으면 비교적 수월하다.(물론 캐나다 가자고 일부러 미국 비자를 받을 것까지는 없다.)

영어가 전혀 안 통하는 곳은 아닌가

스페인, 중국(베이징 등 제외) 등은 영어가 생각보다 잘 안 통한다. 물론 언어는 공부해 가면 장땡이다.

치안 상황이 어떠한가(원래 안 좋은 곳도 있고, 테러 등이 발생해서 일시적으로 안 좋은 곳도 있음)

요새는 하도 테러가 많아서 치안이 전 세계적으로 그다지 좋지 않다. 사실 아무리 치안 안 좋아도 ‘내가 위험한 일을 안 당하면’ 안전한 곳이고, 아무리 치안 좋아도 ‘내가 위험한 일을 당하면’ 안전하지 않은 곳이다. 운이다. 그래도 전반적인 치안 상황을 알아두어야 대비할 수 있다.

집시, 소매치기 발생 빈도

유럽 쪽은 집시가 많고, 소매치기도 많다. 유럽은 그냥 다 그렇다. 특히 난민 유입 때문에 근래엔 더 그런 것 같다.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동유럽에 간다면 절대 소매치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최대한 대비해야 한다.

③ 시중에 나와 있는 여행상품을 참고한다.

잘 아는 국가가 아니면 유명 관광지가 어디어디에 있는지도 잘 모른다. 이럴 땐 시중에 나와 있는 여행상품을 검색해 보는 게 제일 좋다. 네이버 쇼핑 등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OOO 에어텔’이라고 쳐서 여행상품을 검색해 본다. 아니면 자신이 여행하려는 기간에 2일 정도를 빼서 ‘OOO 7박 에어텔’이라고 검색해 본다.

패키지상품보다는 에어텔 상품을 보고 루트를 짜야 한다. 패키지는 대부분 전세 낸 고속버스로 움직이므로, 대중교통(기차 등)으로 도저히 이동할 수 없거나 불편한 경로로 다니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현지에서 자동차를 렌트해서 다닐 게 아니라면 에어텔 상품을 검색해서 루트를 참고하는 게 좋다.

참고로 자동차 렌트조차 쉽지 않은 경우도 많다. 가령 중국은 중국 운전면허가 있어야만 현지에서 운전할 수 있다. 국제면허도 안 된다.

④ 에어텔 여행상품들을 쭉 보고 각 도시들에 대해 알아본다.

관심 가는 도시 위주로 머물 날짜 수와 순서 등을 확정한다. 이때 특정 일자에 특정 이벤트가 있는지도 꼭 살펴봐야 한다. 가령 유명한 스포츠경기가 열리는지, 일 년에 한 번 하는 축제는 없는지, 퍼레이드가 있지는 않은지 등.

가령 2014년 9월에 뉴욕을 여행했었는데, 그때가 브로드웨이 위크(Broadway week, 뮤지컬 할인)이자 패션 위크(Fashion week, 백화점 패션코너에서 행사 많이 함)이자 9.11테러 기념 주간이었다. 

또 2015년 5월에 스페인을 여행했을 땐 마드리드가 성 이시도르 주간(매일 투우 경기 열림)이었고 축구의 경우 프리메라리가와 국왕컵 결승 시즌이었으며, 코르도바에서는 페리아(Feria)가 열렸었다. 이런 행사들을 놓치면 나중에 후회한다.

물론, 너무 유명한 축제 기간이라면 그 기간에는 숙박이든 뭐든 값이 엄청나게 뛰기 때문에 약간의 경제적 출혈은 감수해야 한다. 비싸다고 일부러 축제를 피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여행 내내 축제지에만 있을 것도 아니고 하루이틀 정도는 돈 좀 더 쓰고 좋은 경험을 하는 편이 더 낫다.

⑤ 교통편과 숙박을 알아보고, 가능한 한 빨리 예약한다.

유럽을 포함한 영미권의 경우 예약 문화가 굉장히 일반적이다. 예외가 없지는 않지만 일단은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게 이익이라고 봐야 한다. 특히 유럽 여행은 가능한 한 일찍부터 준비하고 예약해야 한다. 교통이든 숙박이든, 무조건 최대한 빨리 예약하자.

물론 현지에서 모든 것을 정하는 ‘벼락치기’ 여행에도 나름의 낭만이 있겠지만, 그건 중국이나 일본 같이 가까운 곳을 짧게 여행할 때 얘기다. 사실 중국이나 일본 역시 계획 없이 떠났다가는 매우 높은 확률로 여행을 망치게 된다. 어마어마한 부자가 아니라면, 큰 맘 먹고 큰 돈 들이고 시간 쪼개 가는데 무계획으로 떠나선 안 된다.

[예약 팁 1] 

박물관이나 유명 관광지의 경우 예매하면 수수료가 붙는 경우들이 많은데, 굳이 예매를 해야 할지 안 해도 될지가 궁금하다면 내일 날짜의 예약을 시도해 보자. 아직 티켓이 많이 남아 있다면 현장에서도 표를 살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100%는 아니지만.

[예약 팁 2] 

국가 내에서 도시 간 이동 교통편을 알아볼 땐 항공, 기차, 시외버스를 모두 검색해 보자. 드는 시간과 교통비를 비교해 본 다음 하나를 택해서 예약하면 된다.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