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프랑스 여행 URL 복사

베르사유 궁전 영지 전체 한국어 지도

2018. 6. 24. by 솜글

베르사유 궁전(Palais et parc de Versailles) 시리즈

베르사유 궁전 자료는 역대급으로 많은 시간과 공이 들어서, 이건 정말이지 무료 공유하지 말고 팔아야겠다(...)고 다짐했지만... 귀찮은 마음도 있거니와 이거 팔아서 무슨 부귀영화를 보나 싶어서 무상 공유함... 
베르사유 궁전 한국어 자료 시리즈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 가이드

이중 '한국어 가이드'는 PDF로 텍스트 본문을 모두 공유한다. 

한국어 가이드 대부분은 영어, 심지어는 프랑스어를 번역한 것이고, 더러는 무슨 말인지 도저히 모르겠어서 프랑스 역사와 문화에 관한 원서를 뒤지고, 베르사유 라이브러리에서 각종 유물이며 걸린 그림이며 하는 소장품들의 역사를 뒤지기도 하고, 총림에 관한 설명은 심지어 프랑스 논문을 뒤졌다. 농담 아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내 프랑스어 실력은 '꼬망딸레부'나 '오흐부아' 수준이니까... 

참고로 베르사유 궁전에는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도 있고 무료로 빌릴 수 있는데, 오디오 가이드는 '본성' 내부만 제공되어 있고 내가 올릴 자료보다 설명이 빈약하다는 걸 미리 말해 둔다. 가 보면 알겠지만 본성 내부는 베르사유 전체에 비하면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베르사유 궁전 시리즈 포스트는
파리 여행과 베르사유 궁전 방문을 앞두고 한국어 자료가 없어 고민하는 예비 여행자들을 위한 포스트들입니다. 정성 들인 자료이므로 다른 곳으로 공유하지 마시고 개인적으로만 사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파일의 비밀번호는 somgle입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다면 인사 한 줄 남겨 주세요.

베르사유 궁전 영지 전체 한국어 지도

오늘 공유하는 자료는 영지 전체의 한국어 지도이다. 

공식 한국어 지도가 배포되긴 하는데, 내가 배포하는 것은 관람 경로(루트)를 최적의 기준으로 맞춰 놓은 것이다. 

 

우선 전체 모양은 이렇다. 말 그대로 '영지 전체'가 다 들어 있다. 

 

각 파트마다 넘버링이 되어 있다. 

성 내부를 먼저 보고 싶다면 성 내부부터 봐도 되겠지만, 나는 '대리석 안뜰'까지 본 후 바로 프티 트레인을 타고 트리아농 쪽으로 이동하길 권한다. 이른 시간에는 성 내부가 사람들로 바글바글하기 때문이다. 물론 늦은 시간이라고 해서 한산하지도 않다... 나가라고 방송 나오는 순간까지 계속 사람 바글바글하더라. 

관람순서 ①

입구 쪽의 '대리석 안뜰'까지만 보고 성 내부를 일단 패스한 다음 프티 트레인을 타자. 프티 트레인은 이 위치에서 타면 되는데, 사실 현장에 가면 너무 넓어서 '뭥미 대체 이거 어디서 탐ㅠㅠ' 싶고 정신이 하나도 없다. 직원에게 프티 트레인 승차 위치를 물어보길 권한다. 

[팁] 프티 트레인 기사 아저씨들이 표를 따로 팔기도 한다. 아마 용돈벌이를 하는 모양인데, 주변에 아무도 없을 때 슬며시 가서 정가보다 싸게 적당히 흥정하면 OK하는 모양이다. 흥정 안 하면 정가랑 똑같은 값 받고 쓰레기통에서 주운 것 같은 꼬깃꼬깃한 티켓 주니까 꼭 흥정을 하든지, 아니면 정식 매표소에서 티켓을 삽시다. 

관람순서 ②

프티트레인을 타고 두 번째 정류장인 '프티 트리아농'에서 내려서 프티 트리아농을 먼저 본다.

첫 번째 정류장은 '그랑 트리아농'인데, 여기서 내리지 않는 이유는, 대운하를 다 보려면 다리가 너무 아픈데 그나마 이 루트가 걷는 양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나는 대운하 다 안 봐도 됨!!'이라면 그랑 트리아농 먼저 봐도 된다. 

관람순서 ③

프티 트리아농에서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왕비의 촌락'이 있다. 

한산하고 평화롭고 정말 좋다. 동물도 많고 왕비의 사치스러운 마을 취미를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궁전보다 이곳이 더 좋았다는 평도 많다. 강추. 

관람순서 ④

그리고 다시 프티 트리아농 쪽으로 와서 그랑 트리아농으로 넘어간다. 

참고로 그랑 트리아농은 건물 외관이 멋있고, 전반적으로는 프티 트리아농보다 볼거리가 적다. 체력이 약하다면 그랑 트리아농은 패스해도 괜찮을 것 같다. 

관람순서 ⑤ 

그랑 트리아농을 다 보면 '정원 도보코스 시작'에서 시작하는 하늘색 화살표를 따라서 '정운하와 원과 총림' 구경을 시작한다. 

대운하의 중앙에서 그 웅장함을 구경해도 좋고, '바이이의 산책로'를 걸어 봐도 좋다. 그런데 곧 초록초록한 정원을 실컷 볼 거니까 대운하를 따라 걷는 게 나을 것 같다. 배를 운항하고 있다면 배를 타는 것도 괜찮다. 

보스케(bosquet)
일종의 경관적 효과를 위해 조성한 잡목 숲으로, 면적이 광대한 프랑스식 정원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프랑스식 정원의 보스케는 대개 기존 수렵림을 통과하는 통경선(vista)을 만든 것이 많고, 수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만드는 경우도 있다.
통경선을 만들면 통견선 양쪽에 자리잡은 키 큰 나무에 의해 시야가 좁혀지져 시계(視界)가 좁혀지므로 축선과 정원의 광대함이 강조되는 효과가 있다.
보스케가 잘 만들어지는 대표적 정원으로는 베르사유 궁전 정원과 르비콩트 정원이 있다.

관람순서 ⑥

그리고 '아폴론 연못'을 시작으로 정원과 총림 구경을 시작한다. '총림', 프랑스어로 Bosquets(보스께)는 참 우리말고 뭐라고 설명하기가 뭐시기한데, '모양을 내서 조성한 미니 숲'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모든 총림들을 다 볼 수 있게 돼 있고, 곧 업데이트할 한국어 가이드에 이 지도에 있는 모든 곳의 한국어 설명을 실어 놓았다.  

 

'세 분수 총림'을 끝으로 정원과 총림 관광이 끝난다. 

관람순서 ⑦

그 다음 성 내부를 보면 된다. 아마 다리를 잘라내고 싶을 만큼 힘든 상태일지도... 

 

중간중간 화장실, 식당, 프티트레인 정류장 등의 위치를 다 표시해 놨으니 화장실 위치를 미치 파악해 두는 것도 괜찮다. 

참고로 베르사유 내부의 식당들은 가성비가 너무 나쁘다... 밖에서 햄버거 사 가는 거 추천함. 

전체 코스만 강조하면 이런 모양이다. 

베르사유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훨씬 더 크다. 정원만 쳐도 여의도랑 비슷한 크기다.

그러니까 반드시 체력을 잘 안배해야 한다. 나는 이틀에 나눠서 올 걸 하고 후회했다. 좀 더 여유 있게, 덜 아픈 다리로 봤더라면 행복했을 것 같다. 


지도 다운로드

베르사유 궁전 지도 - 영지 전체.zip
9.38MB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