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노트/이탈리아 여행 URL 복사

[이탈리아] 시스티나 예배당 벽화 한국어 설명

2016. 9. 24. by 솜글
이탈리아 여행을 앞두고 고민하는 예비 여행자들을 위한 포스트들입니다. 한국어 인터넷에서 모은 것들과 외국(영어 또는 이탈리아어) 사이트에서 번역해 모은 것들이 섞여 있습니다. 많은 정성을 들인 자료이므로 다른 곳으로 공유하지 마시고 개인적으로만 사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미켈란젤로의 천장화 설명은 따로 올립니다.


시스티나 예배당(Cappella Sistina) 

15세기 후반에 건설되었다. 평소에는 교황이 직접 미사를 집전하는 곳으로 자주 사용되지만, 무엇보다도 이곳이 유명한 이유는 콘클라베가 이루어지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시스티나의 외부는 장식적인 요소가 거의 없고 창문도 적으며, 바깥으로 직접 나갈 수 있는 출입구 없이 교황 궁전을 통해서만 출입할 수 있다. 때문에 외부의 접근을 차단하는데 용이해 콘클라베를 여는 장소로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 내부를 구성하는 사면의 벽과 천장은 당대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작품으로 가득 차 있으며 특히 미켈란젤로의 역작인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도 이곳을 장식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벽면과 천장의 성화에만 시선을 집중하는 통에 덜 주목받긴 하지만 코즈마테스크 양식으로 장식된 대리석 모자이크 바닥도 아름답다.

2013년의 콘클라베

 

지금의 시스티나 예배당 자리에는 14세기 중반부터 마조레 예배당(Cappella Maggiore)이 있어서 교황청의 각종 미사와 의전을 행했다. 그러나 1세기 가량 지나자 건물이 노후되었고, 교황 식스투스 4세는 이를 헐고 새 경당을 짓기로 결정했다. 피렌체 출신의 바치오 폰델리가 설계하고 조반니노 데 돌치의 감독으로 진행된 공사는 1473년에 시작되어 1483년 8월 15일 성모승천대축일에 축성되었다. 신축된 예배당은 건축을 의뢰한 식스투스 4세의 명에 따라 시스티나 예배당으로 명명되었다.

식스투스 4세 때의 모습으로, 천장에 별이 그려져 있다.

 

예배당의 평면은 길이 40.23m, 너비 13.41m인데 이것은 구약성서에 언급된 솔로몬의 예루살렘 성전의 치수를 그대로 본뜬 것으로, 바티칸이 예루살렘을 대신하는 새로운 성전으로 자리매김했음을 의미했다. 이외에도 바닥의 중앙부를 가르는 대리석 칸막이를 통해 경당을 두 구획으로 나누어 각각 교황 일행과 일반 신자를 위한 자리로 삼았는데, 이것 또한 솔로몬의 성전을 재현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교황 일행의 수가 늘어나면서 이들이 사용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칸막이를 옮기는 바람에 지금은 한쪽에 치우친 상태이다. 경당의 높이는 20.7m이고, 내부의 천장은 아치형이며, 그 밑에 있는 남쪽과 북쪽 벽면에는 각각 6개의 창문이, 동쪽과 서쪽 벽면에는 각각 2개의 창문이 있다. 이 중 서쪽 벽면의 창문은 미켈란젤로가 <최후의 심판>을 그리면서 폐쇄했다.

식스투스 4세는 예배당의 내부 벽면에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공통된 부분을 부각시켜 남쪽과 북쪽 벽에 각각 6개씩, 동쪽과 서쪽 벽에 각각 1개씩 도합 14개의 성화를 그리도록 했다. 이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합일을 나타냄과 동시에, 하느님이 부여한 권리가 ‘모세 → 예수 → 베드로 → 교황’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14장면의 성화들 중 제대가 있는 서쪽 벽에 그려졌던 <강에서 발견된 모세>와 <그리스도의 탄생>은 <최후의 심판>을 그리기 위해 지워져 현재는 12장면만 현존한다.

남쪽(왼쪽) 프레스코 벽화

모세의 일생을 주제로 한 6개의 성화가 그려졌다. 벽을 본 상태에서 오른쪽에서 왼쪽 순서로 보는 것이 좋다.

이집트로 떠나는 모세, 피에트로 페루지노

탈출기 4장 18~26절의 내용으로, 미디안에서 지내던 모세가 장인 이드로에게 작별인사를 한 후 가족을 데리고 이집트로 돌아가는 장면, 하느님이 보낸 천사가 모세를 죽이려 하는 장면, 모세의 아내 십보라가 아들을 할례 시키는 장면이 그려졌다. 

모세의 선택, 산드로 보티첼리

탈출기 2장 12~17절과 3장 5~12절의 내용으로, 모세가 유대인을 학대하던 이집트인을 죽이는 장면, 모세가 이집트를 빠져나와 미디안으로 도망치는 장면, 양떼에게 물을 먹이려는 미디안 제사장의 딸들을 방해하는 목동들을 모세가 쫓아내는 장면, 모세가 양떼에게 물을 먹이는 장면, 양을 치던 도중 호렙산에서 하느님의 부름을 들은 모세가 불타는 떨기나무 아래에서 신발을 벗는 장면,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이집트에서 고통받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라는 소명을 받는 장면, 하느님의 지팡이를 가진 모세가 이집트로 떠나는 장면이 그려졌다. 

홍해를 건너다, 비아조 단토니오 투치

탈출기 14장 15~31절의 내용으로, 도주하는 유대인을 잡으려고 파라오와 신하들이 회의를 연 장면, 유대인을 추격하던 파라오의 군대가 홍해에 빠져 몰살당하는 장면, 모세가 이끄는 유대인들이 추격을 따돌리고 무사히 홍해를 건너는 장면이 그려졌다. 

시나이 산을 내려오는 모세, 코시모 로셀리

탈출기 31~34장의 내용으로, 시나이 산에 오른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는 장면, 그가 없는 동안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숭배를 하자 이걸 보고 대노한 모세가 십계가 새겨진 석판을 던져 금송아지를 파괴하는 장면, 우상숭배를 했던 사람들이 징벌을 받는 장면, 다시 시나이 산에 올라 십계를 받아온 모세에게 백성들이 복종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코라와 다탄과 아비람을 벌함, 산드로 보티첼리

민수기 16장 1~35절의 내용으로, 하느님이 모세와 아론을 지도자로 선택한 것에 불만을 품은 코라와 다탄과 아비람이 사람들을 선동해 대항하는 장면, 모세가 향로를 통해 하느님의 선택을 확인하는 장면, 모세에 대항한 무리들이 하느님의 심판을 받아 갈라진 땅 밑으로 집어삼켜지는 장면이 그려졌다. 그림의 중앙 뒷배경에 있는 개선문은 티투스 개선문을 모델로 한 것이며, 성화의 주제에 걸맞게 라틴어로 ‘누구든지 하느님으로부터 불리지 않은 자는 최고의 사제직을 받지 말고 스스로도 사제라 하지 말라(NEMO · SIBI · ASSVMM·AT ·  HONOREM · NISI · VOCATUS · A · DEO · TANQVAM · ARON)’고 적혀 있다. 

모세의 죽음, 루카 시뇨렐리

신명기 34장의 내용으로,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율법서를 백성에게 들려주는 장면, 느보산에 오른 모세에게 천사가 약속의 땅 가나안을 보여주는 장면, 모세가 하느님의 지팡이를 여호수아에게 넘겨주는 장면, 모세가 세상을 떠나 모압에 매장되는 장면이 그려졌다. 

북쪽(오른쪽) 프레스코 벽화

예수 그리스도의 일생을 주제로 한 6개의 성화가 그려졌다.  

그리스도의 세례, 피에트로 페루지노

마태복음 3장 13~15절의 내용으로, 세례자 요한이 설교하는 장면, 세례자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주는 장면, 예수 그리스도가 설교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그리스도의 유혹, 산드로 보티첼리

마가복음 1장 12~13절의 내용으로, 사탄이 광야에서 40일간 금식기도를 하는 예수를 계속해서 유혹하다가 실패하는 장면, 천사들이 예수를 시중드는 장면, 예수가 나병 환자를 치유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성화의 중앙 뒷배경에 있는 건물은 교황 식스토 4세 때 세워진 성 스피리토 병원인데, 예수의 치유 기적을 식스토 4세와 연관시키려는 의도로 삽입했다. 

사도들을 부르는 그리스도, 도미니코 기를란다요

마태복음서 4장 18~22절의 내용으로, 예수가 갈릴래아 호수에서 베드로와 안드레아 형제를 불러 제자로 삼는 장면, 그물을 수선하던 야고보와 요한 형제를 본 예수가 그들을 부르는 장면이 그려졌다. 

산상설교, 코시모 로셀리

마태복음 5장 3~12절의 내용으로, 예수가 산 위에서 기도를 드리는 장면, 산 아래에 모인 군중들을 향해 내려가는 장면, 군중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장면, 나병 환자를 치유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베드로에게 열쇠를 주는 그리스도, 피에트로 페루지노

마태복음 16장 18~19절의 내용으로, 남쪽과 북쪽 벽에 그려진 성화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다. 예수가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수여하는 모습을 통해,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의 권위를 신성화시켰다. 그림의 중앙에 있는 돔형 건물은 솔로몬 성전을 르네상스 양식으로 표현한 것이고, 그 양쪽에 있는 개선문은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개선문을 본뜬 것이다. 왼쪽 개선문에 적힌 'IMENSV SALOMO TEMPLVM TV HOC QVARTE SACRASTI'와, 오른쪽 개선문에 적힌 'SIXTE OPIBVS DISPAR RELIGIONE PRIOR'는 시스티나 경당을 건설하도록 한 교황 식스토 4세를 찬양하는 라틴어 문구로, '이 거대한 성전을 축성한 그대 식스토 4세는 부유함으로는 솔로몬에 미치지 못하나, 믿음으로는 솔로몬을 능가했다'는 의미이다. 

최후의 만찬, 코시모 로셀리

마태복음 26장 26~29절의 내용으로, 그림 속에 작은 그림 3개가 포함되어 있는 형식으로 그려졌다. 우선 큰 그림에는 제자들을 사이에 두고 예수가 가운데에 앉은 장면, 다른 제자들과 달리 어깨 위에 악마가 올라탄 이스카리옷 유다가 예수와 마주보고 앉은 장면이 그려졌다. 작은 그림 3개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과수원에서 토론하는 장면, 이스카리옷 유다가 예수에게 입맞추는 장면, 예수가 십자가형을 당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더 궁금하다면

옷, 패션 트렌드, 운동화, 쇼핑, 신상품, 신발, 자켓, 코트, 탈모, 모발이식, 미용, 성형수술, 구두, 부츠, 샌들, 여름 신발, 바지, 롱팬츠, 팬츠, 양말, 모자, 캡, 나이키, 아디다스, ABC 마트, 롱부츠, 첼시부츠, 티셔츠, 원피스, 정장, 수트, 가방, 귀걸이, 목걸이, 반지, 마스크, 시계, 팔찌, 패션, 백화점, 의류, 옷, 머리띠, 롱패딩, 패딩, 점퍼, 야상, 재킷, 화장품, 크림, 스킨, 아이섀도우, 아이브로우, 올리브영, 롯데닷컴, 하프클럽, 니트, 블라우스, 스커트, 치마, 주름바지, 통바지, 크롭티, 와이셔츠, 영어, 토익, 학원, 반찬, 다이어트, 도시락, 닭가슴살, 샐러드, 감자, 계란, 집밥, 요리, 고기, 소고기, 닭다리, 치킨, 아침밥, 삼겹살, 곱창, 밀키트, 선물세트, 저녁 메뉴, 볶음밥, 탕수육, 광어회, 연어회, 해산물, 냉동식품, 참치회, 잡곡밥, 아이스크림, 배스킨라빈스, 배달의 민족, 배달음식, 떡볶이, 튀김, 오징어튀김, 순대, 오뎅, 토마토, 딸기, 사과, 귤, 오렌지, 콤부차, 홍차, 레몬티, 커피, 카누,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식품 직구, 영양제, 비타민, 아이허브, 신용카드, 소액대출, 대출, 보험, 보험상담, 저축은행, 여성대출, 학자금대출, 대출계산기, 대출이자, 주부대출, 임플란트, 치아보험, 자동차 렌트, 제주도 렌트, 렌터카, 자동차, 승용차, 중고차,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 청약주택, 청약통장, 정기예금, 적금, 주택정약, 아파트, 내집마련, 빌라, 30평대, 부동산, 소형아파트, 치아, 어금니, 송곳니, 법률상담, 모기지론, 대학 편입, 학사편입, 대학교, 웹호스팅,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홈페이지, 앱제작, 동영상제작, 영상편집, 기부, donate,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세이브더칠드런, 세계구호,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전문자격증, 자격증, 학원, 사이버대학교, 학사, 학위취득, 학점은행제, 토익, 영어, 외국어, 통역, 번역, 동시통역
[면책공고] 솜글 블로그 자료 이용 안내

이 글의 댓글